본문으로 바로가기

waifu2x-caffe/사진&일러스트 확대 프로그램

category IT/후기와 추천 2016. 5. 26. 21:04

waifu2x-caffe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 변환 소프트웨어인 'waifu2x'의 변환 기능을 Caffe를 이용하여 재작성, 윈도우 용으로 컴파일한 프로그램입니다. 한글화가 되어있고 GUI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affe 프레임워크를 사용했기 때문에 CPU가 아닌 NVIDIA 그래픽카드의 CUDA 가속 기능을 사용해 CPU보다 훨씬 빨리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변환할 수도 있죠.

 

다운로드는 GitHub(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AMD, 인텔 그래픽카드 사용자의 경우 waifu2x Snowshell Vulkan 가속 버전을 추천드립니다(링크)

 


사용 방법

 

1. '입력 경로'의 '찾기'를 눌러 이미지를 선택한다.

2. '출력 경로'의 '찾기'를 눌러 변환된 이미지가 저장되기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다.

3. '확대 크기'를 변경해 원하는 배율 혹은 크기를 선택한다.

4. '모델'에서 자기가 변환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맞는 모드를 선택한다.

5. 'App Setting'에서 자기가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서를 선택한다

5-1. CPU를 사용할 경우 'Use Processor' 박스 안의 CPU를 선택한다.

5-2.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경우 'CUDA (cuDNN 사용)'을 선택한다. (※ cudnn64_5.dll이 없다는 에러가 뜰 경우 하단 참조)

6. '시작'을 누른다.

 

 

변환 결과

<원본 파일 - 600x285, 119.5KB>

 

<변환 파일(Photo 모델) - 1200x570, 844.2KB>

 

 

Q&A

Q. TTA 모드가 뭔가요?

A. Test-Time Augmentation의 약자로 사용할 경우 변환이 8배 느려지지만 PSNR(이미지 평가 지수)가 0.15정도 오른다고 합니다.

 

Q. 분할 크기는 뭔가요?

A. 프로그램이 한번에 처리하는 크기입니다. 이 분할 크기가 이미지 가로/세로 크기의 약수일 경우 속도가 빨라집니다. 너무 크게 잡을 경우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을 초과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Q. 모델이 뭔가요?

A.    2D 일러스트 (RGB 모델) : 이미지의 모든 RGB를 변환시키는 2D 일러스트용 모델.

사진 · 애니 (Photo 모델) : 사진 · 애니메이션용 모델.

2D 일러스트 (UpRGB 모델) : 2D 일러스트 (RGB 모델)보다 빠르고, 그 이상의 화질로 변환시키는 모델. 다만 RGB 모델보다 소비하는 메모리(VRAM)의 양이 많기 때문에 변환 중에 강제로 종료될 경우 분할 크기를 조절할 것.

사진 · 애니 (UpPhoto 모델) : 사진 · 애니 (Photo 모델)보다 빠르고, 그 이상의 화질로 변활시키는 모델. 다만 RGB 모델보다 소비하는 메모리(VRAM)의 양이 많기 때문에 변환 중에 강제로 종료될 경우 분할 크기를 조절할 것.

2D 일러스트 (Y 모델) : 이미지의 밝기(Y)만을 변환시키는 2D 일러스트용 모델.

 

Q. cudnn64_5.dll이 없다는데요?

A. 엔비디아의 cuDNN(링크, 회원가입 필요)에서 v3 이상을 다운받아 waifu2x-caffe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cudnn64_5는 다운로드 받은 cuDNN의 bin 폴더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