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압축에는 7장의 png 파일, 용량은 23,069,824 바이트(약 22.0MB)입니다.



사용 프로그램 : 반디집 6.07 64bit

압축 방식 : EXE, ISO, ZIP, ZIPX, TAR, LZH, 7Z

추가 압축 방식 : GZ, XZ

압축률 설정 : (설정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 모두 최대로


* GZ와 XZ의 경우 한 개의 파일만 압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 압축을 한 다음에 GZ나 XZ를 이용해 다시 압축합니다.


1차 압축

한번만 압축한 경우 7z의 압축률이 제일 높았다. exe와 iso는 용량을 줄이기 위한 포맷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률이 떨어지는 것은 정상이다.


2차 압축(gz)

다음은 gz로 한번 더 압축한 경우. iso의 용량이 크게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노란색 그래프가 이전의 1차 압축 후의 용량과 2차 압축 후의 용량을 비교한 그래프이다.) 하지만 exe와 iso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압축 파일의 용량이 오히려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2차 압축(xz)

xz는 압축률이 상당히 높은 포맷이다. 여기서도 exe와 iso의 용량이 꽤 높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나머지 모든 포맷의 용량이 증가한 gz과는 다르게 7z, lzh, zipx를 제외한 나머지 포맷에서 용량 감소가 확인되었다. 다만 그 폭은 매우 작다.



결론

이미지는 이미 그 자체로 압축된 것이며, 오히려 압축을 함으로써 용량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터져나왔습니다. 가장 압축률이 높았던 7z의 경우도 고작 0.047%밖에 압축되지 않았으며, 압축 속도를 생각하면 오히려 안하는 것 만 못하게 되어버렸죠. 또한 압축하지 않은 zip과 위 실험에 사용된 24종의 모든 데이터와 비교해 봐도 우위에 있는 것들은 기껏해야 8종밖에 없었고 압축 속도를 생각하면 압축하지 않은 zip이 훨씬 낫다는 결론이 도출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이미지 섬네일이 캐싱되는 것이 싫으시거나, 이미지 수가 많아 관리하기 힘들고 복사/이동/삭제 시 너무 오래 걸리신다는 분들이 아니라면 그냥 이미지 자체로만 두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이 글의 취지와는 많이 벗어났지만, 결론적으로 이미지는 압축하는 것 보다 오히려 압축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압축하려면 zip 포맷(혹은 그에 상응하는 속도의 압축 방식)으로 압축하지 않는 설정으로 압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실험

이미지를 JPEG(품질 100)으로 변경한 후 재실험 해본 결과 lzh - lzh.xz - lzh.gz - 7z - tar.xz 순으로 나왔으며, 여기선 조금 더 높은 압축률(0.722%)정도의 압축률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위 결론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들여 압축하기에는 얻는 용량상 이득보다 잃는 시간상 손실이 더 크다고 판단됩니다.